유럽연합이 모더나 백신을 조건부 판매 승인한다고 밝혔습니다.
우리 정부 또한 모더나와 이미 계약을 체결했으며, 빠르면 2월 경 접종이 시작된다고 합니다.
아울러 모더나 코로나19백신 국내 도입과 관련해 국내 업체 위탁생산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화이자 백신에 이어 모더나 백신이 주목을 받고 있는 만큼 모더나 백신과 관련된 내용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유럽 연합의 모더나 백신 승인 내용, 모더나 백신과 관련된 국내 진행 상황, 국내 위탁 생산 업체로 부각되고 있는 한미약품에 대해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유럽연합 모더나 백신 조건부 판매 최종 승인(2021년 1월 7일 기사)
(기사요약)
유럽연합 모더나 백신 조건부 판매 승인
-유럽연합이 미국제약사 모더나가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을 '조건부 판매 승인' 했습니다.
-지난달 21일 미국 제약사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엔테크가 공동 개발한 코로나 19백신에 이어 두번째입니다.
-현재 18세 이상 국민을 대상으로 백신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한 상태입니다.
-이에 따라 모더나 백신은 올해 1,3분기 사이 유럽 전역에 공급될 예정입니다.
모더나, 유럽연합 백신 접종에 불 붙일 것인가?
-화이자 백신의 경우 초기 백신 생산량 부족과 보급 전략 부재로 기대보다 접종 속도가 지지부진했습니다.
-네덜란드는 EU가 화이자 백신을 승인한지 2주가 지나서야 접종을 시작했고, 프랑스는 첫 주 접종 인원이 500명도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모더나 백신 승인이 EU의 백신 접종에 속도가 붙을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유럽연합의 백신 계약내용
-유럽연합은 여러 백신 개발업체들과 선계약을 한 상태입니다.
-모더나에는 현재 백신 8천만회분을 주문했으며, 추가로 8천만회분을 더 구입하기로 계약했다고 합니다.
-참고로 화이자 백신은 3억회분을 구입했다고 합니다.
2. 국내 모더나 백신 2월 중 접종 시작 전망
(기사요약)
-국내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다음 달 시작될 전망입니다.
-홍남기 부총리는 6일 열린 회의에서 '정부는 미국 모더나사의 코로나19 백신 2천만명 분 등 백신 구입비 1조원을 지급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후 백신 확보 절차를 마치면 2월 중에는 고령자, 의료진을 대상으로 접종을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모더나 백신은 임상 시험에서 평균 94.1%의 예방효과를 보였습니다.
-모더나 백신은 두차례 접종이 필요합니다.
3. 모더나 백신 국내 업체 위탁 생산 가능성 제시, 모더나 위탁생산 업체는?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 국내도입과 관련해 국내 업체 위탁 생산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한미약품이 위탁생산을 맡고 GC녹십자는 충전 및 포장 등 백신 제품 작업화 과정을 맡을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이에 관련 주가들이 크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한미약품을 중심으로 그 내용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모더나 위탁생산 국내 가능성 근거
1)
-모더나 백신에 대한 국내 위탁생산 가능성이 제기되는 것은 모더나가 자체 백신 양산 생산시설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모더나 백신은 유전물질 mRNA(메신저 리보핵산)기반의 제품입니다.
-한미약품이 국내 기업 중 이러한 유전자 백신 공정 및 대량생산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2)
"모더나 백신을 한국 기업이 위탁생산할 수 있도록 협력한다"
(12월 29일, 문재인 대통령과 모더나 최고경영자와의 통화내용)
-스테판 반셀 모더나 최고 경영자는 한국 기업과의 백신 생산에 협력하고 싶다는 의사 보입니다.
-정부는 이에 대한 지원의사를 밝힌바 있습니다.
모더나 위탁생산, 한미약품이 대두되는 이유
-모더나 코로나19 백신은 기존 백신처럼 바이러스 단백질을 직접 주입하는 방식이 아니라 단백질 형성을 유도하는 유전자로 면역 반응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부작용이 작아 다른 백신보다 안전하지만 신기술 공정인 만큼 이런 방식으로 백신을 만들 수 있는 공장을 갖춘 제약사가 많지 않다고 합니다.
-한미약품 평택공장의 경우 2만리터 규모 미생물 배양 정제 시설을 갖추고 있어 대량 생산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 시설은 아시아에서도 전무한 곳으로 한미약품이 유전자 백신 아시아 지역 생산거점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고 합니다.
-평택 공장에서는 연간 최대 10억도즈(1도즈당 1회 접종분)의 코로나19 백신을 양산할 수 있다고 합니다.
모더나 위탁생산 할 수 없다는 주장
-모더나가 위탁 대신 국내 제약사에 단순 수입 유통만 맡길 것이라는 전망도 있습니다.
-기술 이전은 백신 개발사 입장에서 큰 리스크가 있는 계약이기 때문에 이와 같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모더나 한미약품 관련 참고할 내용
-모더나와 한미약품의 계약이 실제 성사될 경우 한미약품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생산을 맡는 SK바이오사이언스에 이어 두번재 국내 백신 생산기지가 된다고 합니다.
4. 마무리
신문기사를 정리하다보니 모더나 관련주로 한미약품에 부쩍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모더나 관련주 한미약품은 기술력도 뛰어나고, 적자도 없는 좋은 회사라고 알고 있습니다.
키움증권 영웅문s로 한미약품을 몇번이나 들여다 보았습니다.
조만간 영웅문s로 매수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따라하면 안됨)
#한미약품 #모더나백신 #유럽연합모더나백신승인 #영웅문s #모더나위탁생산 #모더나관련주 #모더나한미약품